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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스팔트

CITYOFTECH

방수아스콘

개요

  • HQMA-1000Br은 방수기능을 갖는 불투수성 포장재(방수아스콘)로 교량, 지하차도 등에 방수층 없이 적용하여 수분침투 차단효과,
    내구성을 검증완료한 제품 (특허 제10-2002817호, 성능인증 제23-GDK0251호)
  • HQMA-1000Br은 적정입도분포, 최적의 아스팔트함량, Filler 사용량, 다량의 방수첨가제(아스팔트 개질제와 미세충진재, 점착제 등으로 구성)를
    사용하여 전체공극률 2% 이하, 연속공극률 0%로 불투수성으로 구성된 방수아스콘으로 포장체의 수명을 증대시킨다.
  • 방수아스콘에 사용하는 택코우트는 고무개질유화아스팔트를 사용해야 하며, 구조물과 접한 부분은 2회 살포(흡수층, 점착층) 한다.
  • 일반유화아스팔트는 물과 접촉 시 재유화되어 포장체의 내구성을 떨어뜨림

품질성능

1. 방수아스콘의 배합특성

  • 특수첨가제 중 미세충진재가 혼합물의 미세공극을 채우고, 셀룰로오스 섬유와 탄성재 및 개질재 (PG82-22 이상)를 복합적으로 사용하여, 혼합물의 공용성과 내구성을 향상시킴
  • 탄성재는 교량의 흔들림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며, 복합 아스팔트 개질제는 아스팔트를 고점도화하여 점착력 및 접착력을 증대시킴

2. 방수아스콘의 배합조건

  • 골재 입도분포의 최적화 : 공극률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골재 입도분포 적용
  • Filler 7% 이상 사용 : 공극 감소
  • Asphalt 6.5% 이상 사용 : 입도분포 최적화, 공극률 관리
  • PG82-22 이상의 개질 방수첨가제 사용 : 미세충진재, 탄성재, 매개체로 구성
  • 공극률 2% 이하, 연속 공극률 0% : 불투수층 형성

3. 방수아스콘의 용도

  • 교면방수용(콘크리트슬래브, 강상판), 고가교, 지하차도, 저소음포장의 중층용

4. 방수아스콘의 품질기준

방수아스콘의 품질기준
시험항목 단위 사용량
하부층 상부층
안정도 N 8,000 이상 8,000 이상
공극률 % 2 이하 2~4
동적안정도 회/mm 3,000 이상 3,000 이상
투수시험 - 투수되지않음 투수되지않음
인장강도비(TSR) - 0.90 이상 0.90 이상
간접인장강도 N/mm2 0.90 이상 0.90 이상
칸타브로 손실률(20℃) % 10 이하 10 이하
AP 함량 % 6.5 이상 6.5 이상
마샬다짐횟수 75 75

5. 택코우트

  • 방수아스콘에 사용되는 택코우트 (방수아스콘의 하부, 상부)는 반드시 고무유화아스팔트를 사용해야 하며, 사용시 방수효과를 증대시킨다.

6. 기존 공법과 비교 (단면도, 혼합물)

  • 교면포장공법 비교

    교면포장공법 비교
    구분 기존공법 HQMA-1000Br 적용
    단면도
    방수층 도막식 / 시트식 등 방수층 설치공정 필요 포장재 “자체” 방수층 (별도의 발수층 설치 불필요)
    내구성 포장재 공용성 등급 : PG64-22, PG76-22
    • - 포장재 공용성 등급 : PG82-22
    • - 높은 공용성 등급에 의한 포장재 내구성 증대
    • - 소성변형 및 균열저항성 우수
    안정성
    • - 방수층 설치에 의한 방수효과 (T=2~3mm)
    • - 내투수성 시험결과 : 투수되지 않음
    • - 포장재 자체의 방수층 역할 (T=8~10cm)
    • - 내투수성 시험결과 : 투수되지 않음
    시공성
    • - 방수층 설치에 의한 시공속도 지연
      (방수층 설치 후 아스콘포장 진행)
    • - 방수층 미설치에 의한 시공속도 원활
    • - 일반아스콘과 동일한 시공장비 사용
    경제성
    • - 방수층 설치가 필수적으로 비용 증가
      (m2당 50,000원 ~ 70,000원)
    • - 방수층 미설치에 의한 비용 절감 효과
    • - 높은 포장재 내구성으로 유지보수 주기 감소

    강도 및 내구성 [마샬안정도(N)]

    수밀성 [공극률(%)]

    소성변형 저항성 [동적안정도(회/mm)]

    수분저항성 [인장강도비]

    균열저항성 [간접인장강도(N/mm2)]

    구조와 포장두께 (Unit : cm)

    방수아스콘의 조인트 구간의 처리 (Cold 조인트 및 구조물 접촉구간)

    방수아스콘 포장 후고무개질유화아스팔트 살포 시 Cold 조인트 구간과 구조물 접촉구간에 고무개질유화아스팔트를 충분히 (표면에 흐를 정도) 살포한다.

    소파보수 (단면보수)

    1. 하부층까지 걷어낸 다음 고무유제를 살포하고,
    2. 이동식 가열믹서에 톤백(포대) 방수아스콘을 넣고 가열혼합 후 보수구간에 포설하고 콤팩터 또는 롤러로 다짐한다.
    3. 그 위에 고무유제를 충분히 살포하여 포장접촉구간에 물의 침투를 방지한다.
    4. 그 상부에 표층포장의 종류 (SMA, 개질, 저소음)에 따라 Ton Bag (포대) 아스콘을 이동식 믹서에 가열하여 보수면 위에 포설하고 콤팩터 또는 롤러로 다짐한다.

    지하차도 및 고가도로

    구조와 포장두께 (Unit : cm)

    방수아스콘의 조인트 구간의 처리

    교량의 처리 방법과 동일 (Cold 조인트 및 구조물 접촉구간)

    소파보수 (단면보수)

    교량의 보수 방법과 동일

    저소음 포장

    구조와 포장두께 (Unit : cm)

    • 방수아스콘의 조인트 구간의 처리

      교량의 처리 방법과 동일 (Cold 조인트 및 구조물 접촉구간)

    • 소파보수 (단면보수)

      • 기존포장 보수 시
        • 중층까지 절삭 후 이물질 제거 및 고무유제 살포
        • 이동식 믹서로 Ton Bag 방수아스콘 포설과 다짐
        • 기존 포장과 동일한 Ton Bag 아스콘으로 이동식 믹서로 가열하여 포설 후 다짐
      • 방수아스콘 보수 시

        교면 포장과 동일

    • 기존 저소음 포장의 문제점

      • 기존 포장 절삭 시 충격으로 인한 하부층 내구성 감소 현상 발생
      • 연약해진 하부층에 저소음 포장 시 투수(배수)된 물에 의해 포장체 내구성 감소
      • 저소음 포장하부층에 방수아스콘 적용 시 저소음 포장 내구성 증대

    인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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